Edu in Diversity

사교육비는 증가하고 있는 건가? Yes!!!

barny 2011. 8. 26. 00:55
김선동의원이 교과부 자료를 통해 지난 2010년 입시보습학원 추세가 증가하고 있음을 발표했고, 일년이 지난 지금도 계속 증가 추세임을 지난 24일 발표했다. 
 
2010년도에는 증가율이 제주(5.62%), 대구(4.64%), 부산(4.45%) 등의 순으로 발표되었다면,
2011년도에는  전북 (3.9%), 대구(3.6%), 경기(3%) 순이었다.

전체 증가 추세는 둔화된 양상을 보이지만, 전체 학생수 감소를 염두해 둔다면 증가율이 둔화된 것이 아니라고 김의원은 이야기 했다.

이는 지난 2010년 교과부에서 발표한 보도자료(2010년 8월 13일자)와 비교하면 반대의 결과를 이야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단순히 거짓말이라기 보다는 자료를 읽는 부분에 있어서 다른 차이가 있는데, 일단 교과부의 주요자료는 각 가정의 사교육비 지출 내역을 근거로 했다.
정부와 국회의원의 발표 내용이 지난 2010년도에 차이를 가진 것은 아마도 정부의 입장에서 사교육비 감소가 현재 진행되는 정부 정책이 제대로 먹히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싶어서 일 것이다. 하지만 김선동의원이 가지고 이야기하는 자료는 학원수를 통한 해석으로 사교육은 성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국민일보에서는 이와 같은 부분에 있어서 교과부의 발표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 첫번째는 학생 수가 급감한 사실을 반영해서 본다면 감소액은 실질 감소액의 1/4에 불과하다.
두번째는 교과부의 사교육비에는 방과후 학교 비용, EBS관련 교뷱비등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
또 하나는 학교급별로 감소된 건 사실이지만 특성화고의 사교육비는 406억원 증가됬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취업을 위한 특성화고에서 대학 진학대비 사교육비 투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 기사들을 살펴본다면 사교육 억제 대책은 김선동의원의 발표가 신빙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면에 교과부는 자료를 읽는데 있어서 외부요인을 배제한채 유리한 쪽으로 해석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결국 사교육비는 가계 지출에서 줄지 않았다는 것!

현 사교육 경감대책은 근본적으로 사교육의 원인자를 수정하지 않는다면 해소될 수 없음을 인식하고 수정되어야 할 것이다. 그동안의 교육 정책들을 살펴보면 분명 정책을 수립하는데 그에 따른 타당성이 있었겠지만 그 결과가 좋지 않은 것은 제도와 대책이 근본적 변화를 가져오지 못한다는 것이다. 교과부의 현장과 유리된 탁상 행정이 가장 큰 원인이 되겠지만 근본적인 교육의 목적이 잘못된 것을 문제삼아야 할 것이다. 이에 따른 활동은 더이상 정부 정책에 의존하지 않고 시민사회의 자발적 운동으로 변화를 만들어가야 할 것이며 그런 면에서 "사교육 걱정없는 세상"과 같은 교사/학부모가 연대된 시민 운동은 좋은 시작점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