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u in Diversity

10과 하나님이 모세를 살려주셨어요.

7월 1일 샘물마당
성 경: 창세기49-50, 출애굽기 1-3

암송구절: 출애굽기2:24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소리를 들으시고,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신 약속을 기억하셨습니다.

목표:
   하나님은 구원자가 되신다.

내용
   요셉이 이집트에서 죽고 사람들이 요셉을 잊어버렸어요.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서 점점 커졌어요. 이집트사람들은 커져가는 이스라엘을 두려워했어요. '혹시 우리를 정복하지는 않을까?' '우리를 노예로 만들어버리진 않을까?'
그래서 이집트의 최고 왕이었던 파라오가 모든 이스라엘사람들을 노예로 만들었어요. 이스라엘 사람들은 살던 집에서 쫓겨나고, 거대한 피라미드를 짓거나 도시를 짓는 일을 해야만 했어요. 끝도 없는 이런 일 속에서도 이스라엘사람들이 계속 늘어나자 파라오는 모든 이스라엘 사람들을 없애려고 생각했어요. '남자아이들만 없으면 결국 많은 이스라엘사람들도 사라지겠지.'
그래서 파라오는 이스라엘의 아이를 받는 산파에게 명령했어요. '모든 남자아이들은 죽여라' 하지만 산파들은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에 그런 일을 할 수 없었어요. 그래서 파라오에게 '이스라엘 여인들이 워낙 힘이 세서, 저희들이 가기도 전에 아이를 낳습니다.' 파라오는 더 이상 참을 수 없어서 모든 군사들을 동원해서 아이들을 죽이라고 명령했어요. 많은 남자 간난아이들이 죽었어요. 잔인하지요? 파라오는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렇게 할 수 있었어요.
그런데 한 레위인 마을에 간난 아이가 태어났어요. 남자였어요. 부모들은 몰래 숨겨서 키웠지만... "응애~~ 응애~~" 아이의 울음소리와 여러가지 필요한 것때문에 더이상 숨길 수 없었어요. 그래서 부모님은 아이를 갈대상자에 넣고 강에 띄워보냈어요. 갈대상자에 물은 들어오지 않았지만 큰 배와 큰물결 악어들로부터의 위협은 끝도 없었어요. 하지만 하나님께서 그 아이를 통해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주시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아이가 무사히 살도록 하셨을 뿐 만 아니라 이집트의 궁전에서 살 수 있도록 구해주셨어요. 그 아이의 이름이 바로 모세예요.

여러분, 이 이야기를 들으면서 하나님은 어떤 분이라고 생각이 들었나요? 하나님은 위험으로부터 우리를 구해주시는 분이세요.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죽는 것을 원하셨을까요? 하나님은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약속하신 약속을 잊지 않으셨어요. 그래서 이스라엘 사람들이 이집트에서 거대한 민족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집트인들이 괴롭히는 가운데서도 그 수는 오히려 늘어났어요.
놀라운 일이죠? 힘든 일과 거대한 바위를 옮기는 일들 속에서 도 하나님은 이스라엘 사람들을 보호하신거예요. 그리고 때가 되자 한 아이를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이로 준비하셨어요. 그게 바로 모세예요.
모세가 죽을 뻔 했던 일이 여러번 있었지만 죽었나요? 아니요. 하나님이 살려주셨어요. 이집트의 군대가 죽이는 일에서 구해주셨지요. 그리고 나일강, 그 큰 나일강의 큰 파도로부터, 거대한 배들이 왔다 갔다 하는 것으로 부터, 또 악어들과 큰 물고기들로부터 안전하게 해주신 분도 하나님이셨어요. 그리고 이집트 궁궐로 흘러가게 하시고, 이집트의 공주의 아들로 삼게 하신 것도 하나님이 하신 것예요.
놀랍지 않아요? 하나님은 우리를 보호하시고 지켜주시는 분이세요. 모세만 하나님이 사랑하셔서 구해주셨나요? 아니요.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이스라엘을 구원해 주시려고 모세를 구해주신 거예요. 그리고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사랑하시는 만큼 모세도 사랑하셨어요. 그 하나님이 바로 누구의 하나님? 우리들의 하나님이예요. 자, 이제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께 같이 기도할까요?

설교방법
칠교로 피라미드를 만들어서 먼저 얼마나 힘든 공사였는지 보여주고, 말로 배경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모세의 탄생부터 이집트의 왕궁에 흘러가는 부분을 이집트왕자를 통해서 보여주고, 나머지를 말로 설명한다.

Activity
모세의 상자가 어떻게 나일강을 떠 다녔을까? 그림으로 표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