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e학습터 동영상 올리기 분투기

e학습터 동영상 업로드 설정 조건 

- 영상코덱 H.264 

- 재생률(Aspect Ratio) 29.97fps

- 오디오코덱 AAC

- 전송속도(Audio Bitrate) 128k

- 영상크기 300Mb 이하

- 확장자 mp4

아내가 그동안 파워포인트로 온라인수업을 올리다가 아이폰으로 직접 녹화한 영상을 올리려고 오랫동안 시도하시면서 제대로 열받으셨다. 뭐가 문제일까 살펴보는데, 딱히 문제가 보이지 않았다. 보통 이런 경우 코덱이 맞지 않아서 영상이 정상적인 시연이 안되기에, 이를 살펴보겠다며 맡았다. 

일단 아이폰으로 찍은 영상을 적당한 분량으로 분할하고, e학습터에서 요구하는 조건에 따라 코데...ㄱ 응?

e학습터 자료 등록 화면. 영상의 경우 mp4라는 확장자와 300mb 용량만 나와있다.

조건이 동영상 크기와 종류(mp4) 외에는 나오지 않았다. 이럴때는 구글링... 

그런데 생각보다 e학습터 동영상 업로드 관련 자료들이 없다. 그 가운데 네이버 블로그 냥쌤의 글이 내가 원하는 답을 보여줬다. 

교육학술정보원에서는 이런 팁을 알려주나본데, 정작 그곳에서는 찾을 수 없다! 검색에는 왜 안나왓!!! ㅇ\출처. 냥쌤

조건은 해상도와 화면비, 형식, 재생율, 키프레임, 오디오 코덱과 전송속도... 만 나온다. 그런데 내가 가진 맥에서 영상 전환 프로그램(super video converter)에서는 키프레임 간격 설정이 없다. 그래서 MPEG-4방식에 720X480 해상도, 29.97.... 잉? 내 프로그램 버젼에서는 MPEG-4방식의 해상도가 640x480이 최고다. 

보라고~640X480. 게다가 키프레임 설정은 없다. 덴당...

어쨌든 이런 저런 조건 속에서 720X480을 맞춰 인코딩을 마치고 영상을 올렸다. 에러 메세지가 없어서 성공인 줄 알았는데 ,올린 동영은 섬네일 화면의 정지상태에서 오디오만 진행된다. 코덱이 문제인 듯 싶어 다른 코덱으로도 인코딩했는데 동일한 증상이 나왔다. 결국 만져보지 못한 건 키프레임 설정 뿐이라, 키프레임을 설정할 수 있는 윈도우 환경의 다음팟인코더를 활용했다.(다음팟인코더는 더이상 제공되지 않지만 검색하면 설치 파일을 찾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으로 키프레임 설정을 맞췄는데, 여전히 동일한 증상이었다. 이렇게 인코딩과 영상올리는 단순한 작업을 계속 반복하다보니, 시간이 흘러 e학습터 사이트의 점검시간(12:00am~4:00am)에 걸렸다. 인코딩 환경을 확인하면서 설정을 살펴보는데, 딱히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 수 없었다. 일단 접고 영상을 올릴 수 있는 새벽 5시에 일어나서 다시 작업을 했지만, 섬네일만 나오는 증상은 여전했다. 

 그러다가 코덱을 좀 더 살펴보면서 MPEG-4를 잠깐 공부하였고, 아래의 조건으로 인코딩을 하니 증상이 사라졌다. 그래, 코덱... MPEG-4가 아니라 H.264인거다. 맥 Super Video Converter에서도 코덱을 H.264로 바꾸니 키프레임 설정없어도 된다. (H.264 역시 MPEG-4계열이다. 정확히는 MPEG-4 10part 또는 MPEG-4AVC) 코덱 좀 안다고 마눌님께 까불거리다 생긴 일이긴 하지만, 그동안 사이트(E학습터) 개발/관리자들은 교사들을 영상 전문가로 인지하고 계신건 아닌지 싶다. 그리고, 영상을 제작하고 문제없이 올리는 쌤들은 도대체 이런걸 잘 알고 올리시는 걸까? 사이트 담당자들은 이런 쌤들을 경험해서일까? (메뉴얼 좀 제대로 만들어 주시라!!!)

다음팟 인코더에서 보면 비디오 코덱에서 mpeg-4가 아니라 mpeg-4 avc/H.264 를 설정한다.

영상변환에 1분, 올리는데 각각 1분씩 걸리니 총 10분 미만으로 영상 올리기가 끝났다. 삽질 1시간 넘게 하고, 아내 애간장 녹이고... 앞으로 아내 영상 올리는 걸 내가 하청(?)받아서 열쉬미 해야지.

super video converter 프로그램에서의 설정. 이렇게 하니 E학습터에서 제대로 보여준다. H.264 

 

정리. 

1. 인코딩 조건은 MP4라고 해서, MPEG-4 계열이 모두 되는게 아니라 H.264다.

2. 키프레임 없는 영상변환프로그램이라고 해도 문제 없다. 중요한건 코덱 H.264 이다.

3. E학습터 분들... 동영상 올리는 메뉴얼 좀 제대로 만들어주시라.

4. 오늘도 열일하시며 수업에, 동영상녹화에, 전환과 올리고 관리하시는 쌤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