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

kt 데이터로밍 초이스프리미엄 튀르키예에서 사용해보기

인도네시아를 11월에 갈 일이 있어서 로밍 속도를 알아보다가, 나같이 검색하는 이들 가운데 튀르키예를 가는 분들이 있을 거 같아서 기록을 남겨본다. 일단 일정은 2023년 7월 24일 출국해서 8월 11일 돌아왔으며, 중국 남방항공을 통해 다녀왔다. 환승은 베이징 다싱공항에서 했고. 데이터 로밍을 사용한 곳이 중국 다싱공항과 튀르키예의 이스탄불, 카파도키아, 아다나 이렇게 세 곳이었다. 특히 아다나와 카파도키아는 차를 렌트해서 육로로 다녀왔고, 타르수스도 다녀왔다. 

평가는 모든 곳에서 웹서핑과 구글맵을 통한 네비게이션 모두 부족함없는 속도를 제공했다. 다만 카파도키아 지역으로 가는 여정에서는 중간 중간 신호가 약한 지역들이 있어서, 도보로 이동하면서 검색하는데 불편한 점은 있었다. 아내가 현지 투르크 텔레콤으로 유심을 사용했는데, 차이가 거의 없었다는 점이다. 다만 3주의 여정이었기 때문에 현지인과 통화가 불편한 것은 존재했다. 그때는 아내의 현지유심을 사용한 전화를 사용해서 큰 불편이 없었다. 

KT요금제는 다음달에 전환이 가능해서, 한달동안 초이스 프리미엄으로 요금제를 올려쓰는 것도 나쁘지 않다. 물론 초이스 요금제를 썼을 경우에 해당하는 이야기다. 이런 저런 이유로 11만원 요금을 내고 있는 상황이라서, 내 경우 프리미엄 선택에 2만원도 안들어가서 바로 선택할 수 있었다. 

KT 5G 초이스 요금 2023. 9월 현재.

원래 요금제 리뷰를 할 생각이 없어서 현지에서 데이터 사용관련한 자료를 만들지 않아 부실하게 썼지만, 만족도가 높았다는 점을 이야기하 고 싶다. 참고로, 초이스 스페셜까지의 데이터로밍은 네비 사용정도면 어느정도 커버될 듯 싶지만, 검색은 포기하는 것이 좋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