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ebzil(Blog etc)

Wordpress 설치하기-02 포스트 하면서 이미지 넣기

워드프레스는 참 안 착하다. 아니 설치형이라서 안 착한건가? 설치형이라도 친절한 녀석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몇일전부터 안되었던 것 하나를 해결했다. 그것은 포스팅 하면서 이미지를 넣는 것이다. 누군가는 이런 생각을 할 지 모르겠다. 도대체 뭐가 어쨌길래 이미지 하나 올리는 게 어렵냐고. 

그러게 말이다. 정말 어렵다. 왜 이걸 설치했나 싶을 정도로 후회가 된다. 그럼에도 한가지 문제는 풀었다. 포스팅 할때 뜨던 에러를 해결했으니... 

당면했던 문제. 
"Unable to create directory /home/.../wp-content/uploads/2011/02. Is its parent directory writable by the server?"

첫 메세지를 본 직후 워드프레스를 꺼 버렸다. 왜? 이건 내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는 생각에서였다. 나같은 초짜가 무슨 이런걸 해결할 수 있을까? 하고. 그렇게 몇일이 지난 오늘 검색을 통해 해답을 찾게 되었다. (답을 찾았다 하지만 그것을 확인하는데 두 세 시간이 흘렀다.)

http://wordpress.org/search/Is+its+parent+directory+writable+by+the+server%3F?forums=1

문제는 파일에 대한 권한 문제였는데 이것을 풀 방법을 모르겠다는 것이었다. 추측키로는 서버에 있는 내 디렉토리 정보와 워드프레스 사이의 대응하지 않는 무언가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문제를 푸는 법은 다음과 같았다.
FTP 프로그램을 통해 wp-content폴더의 permissions 값을 변경하는 것이다. 
처음 제공되는 값은 755로 소유자에게만 모든 권한을 주는 상태다. 포럼글에 의하면 이것을 766으로 변경해 보고, 안되면 767, 777로 바꿀 것을 권했다. (나의 경우 777로 했을 때 가능했다.)이것을 하고 나면 포스팅 할 때 에러 없이 이미지를 올릴 수 있다. 이렇게 올라가면 다시 permissions 값을 755로 바꾼다. 
이767, 777, 755의 값은 소유자, 그룹, 기타로 나와 있는 접근자의 권한을 의미하며 첫번째 자리는 소유자의 권한을, 두번째 자리는 그룹의 권한을, 세번째는 기타의 권한을 의미한다. 7은 읽기, 쓰기, 시행을 모두 허용한다는 뜻이며, 6은 읽기, 쓰기만, 5는 읽기와 실행을 의미한다.
777의 의미는 소유자, 그룹, 기타 유저에게 모든 권한을 부여하는 것으로 해킹에 완전노출될 수 있으므로 755로 다시 변환시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렇게 하나의 과제를 풀었으니 다음과제는 이미지 사이즈를 어떻게 줄이며, 위치를 어떻게 부여하는지를 연구해야 겠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