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M

5th MKBN MANILA 주제 제시글

주제 "한인 MK들의 교육현황과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하며...

 

 세계의 지형이 빠르게 변화하는 21세기 첫 10년을 보내며 한국 사회도 여러 변화의 현장에 있음을 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세계 기독교 진영의 변화는 지난 교회사를 통틀어 볼 때 서구에서 비서구로의 전환이라는 엄청난 결과 앞에 있습니다. 그 변화를 가장 민감하게 느끼고 있는 곳이 선교  현장임을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입니다.

 또 하나의 변화는 근대주의의 몰락과 포스트모던의 부흥입니다. 포스트모던의 정의는 모호하지만 절대적인 것들이 하나둘 물러나고 새로운 인식의 틀이 자리잡으면서 정의되고 있습니다. 사실 1960년대에 시작된 근대주의를 향한 저항은 지난 2001년 9.11사태를 기점으로 전면에 부상하게 됩니다. 이런 변화에 한국 사회도 비껴갈 수 없었습니다.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서 유교/군사적 문화의 균열을 표면적으로 볼 수 있으며, 우리가 일하는 “교육”의 영역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의 일하는 곳에서는 어떤가요? 한국 교회의 쇠퇴는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서구 기독교의 급격한 쇠퇴는 선교 지에 흩어져 있던 많은 기독교 기관들이 문을 닫거나 축소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 세대를 세우는 사업들은 줄지 않고 있고, 오히려 소신있는 활동들과 그에 대한 교회의 지원이 가속되는 것들도 보게 됩니다. 그리고 교회 공동체의 선교  현장에 대한 참여도 다각도로 이뤄지고 있으며, 보내고 지원하고 협력하는  모습들도 점점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전방위적인 변화는 혼돈 그 자체로 사회와 종교계를 휩쓸고 있지만, 그것을 계기로 그동안 스스로 정의내리지 않고 따라갔던 “선교 ”와 “교육”의 본질에 대한 질문을 다시 하게 만듭니다. 

 

이번 MKBN은 우리가 처해 있는 현실을 직시하고, 어떤 변화에 직면하고 있는지, 또 어떤 목표를 가져야 할지를 현장가들이 말하고, 듣고, 생각하고, 연결하는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본질을 질문하고, 그에 대한 줄기들을 만들고, 가지들을 만들 것입니다. 

우리에게 많은 시간이 주어지지는 않았지만 그동안 우리가 경험한 것을 통해 MK “돌봄”의 영역들을 풀어갈 것입니다. 이는 한국 선교가 안고 있는 숙제라 쉽지는 않지만 우리가 이 일에 부르심을 받았고, 하나님은 우리에게 이 일을 풀  수 있도록, 지혜의 근본이신 성령하나님과 함께 고민하고 격려하며 걸어갈 동역자들(바로 여러분!)을 주셨습니다. 

 

이번 MKBN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리 모두가 자원이며, 배우는 주체입니다.

이번 대회는 세미나를 통한 지식 전달이 아닌 지속적인 대화로 배움을 갖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각 사람을 독특하게 지으셨고, 가진 경험과 그에 대한 생각과 배움이 다릅니다. 그리고 그런 다름은 공동체가 성장하는데 기여하는 것이 성경적이라 믿습니다. 한 사람이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가 천천히 소통과 연결을 통해 성장하는 것을 추구합니다.

 

  1. 우리는 자발적이며, 공동의 선을 추구합니다.

MKBN은 어느 기관의 주도로 이뤄지는 네트워크가 아닙니다. 몇몇 기관과 인물들의 기여로 첫 발을 내딛었지만 여기까지 오는데 있어 자발성과 공동의 목적이 없었다면 대회가 사라졌을지 모릅니다. 한국 선교 계에서 별로 알아주지 않고 관심과 지원이 별로 없었음에도 존재하고 성장한 것은 바로 자발적인 우리들의 참여때문이었습니다. 이 참여 정신이 이번 5회 대회에서 좀 더 발휘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1. 우리에게 직면한 것은 문제가 아닌 도전입니다.

MK 교육은 단지 교육기관 사역만을 의미하지 않고 돌봄과 지원의 모든 영역을 포함한 광의적인 영역입니다. 서구 기관의 급속한 쇠퇴와 한국 교회 지원의 감소로 인한 문제는 이미 오래전부터 예견된 것입니다. 이것을 풀어가는 방법은 분명 쉽지 않지만, 우리를 부르신 분은 모든 것들의 주인되신 하나님이십니다. 역사를 돌아보더라도 절망의 상황은 오히려 배움과 극복의 현장으로 바뀐 것을 우리는 자주 보게 됩니다. 

우리가 다루는 주제들은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를 기다리는 도전입니다. 그것을 직면하고 어떤 과정을 우리가 걸어야 할지를 계산하여 동역자들과 함께 넘어가는 길 위에 우리가 있는 것입니다.

 

핵심 주제와 가지들 

1. 논의 주제

1) Roots- 한국, 선교 사, 자녀, 교육, 방향성, 네트워크, 미래

 

2.  상호협력 과정.(공동 작업)

1) Trunk- 핵심 주제에 대한 큰 영역, 분야, 과제들 ex. 한국 교육 환경, MK 교육 현황과 변화, 국제 학교의 현실과 한국의 필요 등 

  1. Branch- 본 가지에 대한 정보, 현실 그리고 대안과 실천 방안 ex. 국제학교와 한국형학교의 교류 협력, 다양한 교육 옵션의 등장과 지원, 한국 선교 계의 역할 분담, 국제 MK 사회에서의 한국 MK 사역의 역할, 교사 동원과 재교육, 돔 사역자 발굴과 훈련, 선교 사의 자녀 양육 등

 

  1. 목표

1) 한국 MK 교육 현황과 미래

2) 조밀한 한인 MK 사역 네트워크 짜기

3) 공동 성장과 기여

4) MKBN의 역할과 정체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