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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 in Diversity

진로교육학회, 자유학기제에 대한 포럼 참석.


오늘 진로교육학회 세미나를 우연하게 참석하게 되었다. 

최근 선교사자녀와 부모를 대상으로 진학교육을 몇차례하다가 아무래도 진학보다 진로가 먼저이어야 할 거 같다는 판단에 진로교육에 대한 자료를 찾기 시작했고, 우연치 않게 "비젼코디"라는 그룹과 연결되었다. 
그러면서 알게 된 것이 진로교육학회 춘계학술제.

  이번 대회 주제는 "꿈과 끼를 키워주는 진로교육, 자유학기제를 말한다."

 자유학기제가 핵심 키워드. 다만 이 모임에서는 자유학기제 그 자체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 이번 박근혜정부가 공약으로 내세운 이 것이 실현된다면 진로교육쪽에서는 어떻게 접근할 수 있을까가 포인트였는데 참석자들 안에 약간의 오해가 있을 수 있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오해를 불러일으킨 건 아마도 세번의 주제 발표 중 두개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원들로 구성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기도 하다. (참고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국책연구소다.)

  또 토론 내용에서 마치 자유학기제가 제대로(!) 시행된다면 진로교육을 잘 할 수 있겠다는 분석이었는데 토론자들이 그에 대해 지적함으로 자유학기제에 대한 환상이 참석자들에게는 없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전체 토론에서 지적된 것을 나열하자면  

1. 대부분의 교육관련 국책사업은 획일적이고 모든 학생들에게 도입하려는 목표가 비현실적이다. 
 
    아직도 한국 사회가 통일을 좋아하는 것 같다는 생각. 한국 사회가 다양한 무지개와 같은 분위기로 무르익었다는 것을 알지 못하거나 그것을 악으로 규정하여 교화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 아직도 영화 이퀄리브리엄을 안보셨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 아니… 그 지도층과 같은 생각일지도. (아… 그러면 그게 종말일듯…)

2. 자유학기제가 교육계의 연구 결과로 제시된 정책이 아니라 정치적 이슈로 탄생한 것이다.
    
종종 한국 사회의 많은 정책들이 연구된 결과를 반영하기 보다는 어떤 사회적 이슈를 정치적인 이유로 정책으로 결정되고 이를 위한 연구 결과를 안고 수행된다. 사실 지난 MB정권의 4대강 사안을 보더라도 학자들의 변신(커밍아웃이라고 해야 하나…)을 보면 정책이 나오고 이를 위한 연구 조사 결과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정책을 지지하는 것만을 반영하거나 유리하게 해석하는 것들이 반영된 것이 아니었나? 

3. 현장의 교사들이 자유학기제를 제대로 수행할만한 능력이 있는가의 의문이다. 
    
크게 두가지의 이유가 있다고 본다. 하나는 교사에게 부여된 과중한 업무가 그 하나이고, 둘째는 교사 스스로 급변하는 시대에 적절한 교육방법이나 교실활동을 만들고 실행하고 있는가이다. 물론 여기에는 정책과 과중한 업무가 영향을 주고 있는 부분이지만 변화에 대한 거부감도 하나의 영향이라 생각한다. 

4. 교육이라는 것이 백년지대계임에도 정책의 기획과 실행의 기간이 너무나 짧다.
   
연구와 충분한 검토가 아니라 어떤 정책을 실행할 수 있도록 밀어붙이는 듯한 인상을 지울 수 없는 것도 사실이고, 정권이 교체될때마다의 요인이 긴 호흡을 할 수 없도록 만들기도 한다. 


  이런 토론의 결과로 볼 때 "중앙관리의 형태에서 벗어나 학교에 재량권을 넘겨야만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 전체적인 분위기였다. 

  정부는 소스가 되고 학교는 다양한 레서피를 요리/계발/개발하는 요리사가 되어야 한다는 것,  정부는 다양한 정치적인 기재를 반영해야할 일종의 의무가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제공하는 소스에 담겨질 것이고, 학교는 지역과 환경에 따라 적절하게 반영하여 학생들이 다음 세대의 주인으로 설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이는 앞에서 두 연구자가 발표한 것보다 남미숙 (우솔초 교장) 선생님이 발표한 것이 더 영양가 있었던 것은 아마도 정책의 실행을 목적과 정책의 수행과 영향을 고려하여 제시한 접근의 차이때문이 아니었을까 싶다. 

  또 하나는 지역의 공동체성 회복이 일어날 때 자유학기제는 좀 더 현실적으로 진행될 수 있다. 마을 내의 다양한 직종이 학생들의 진로 탐색에 필요한 소스가 되며, 학생들을 성실하고 도덕적으로 대할 수 있다. 최근 사회에서 성실성이 사라진 부분은 사회적 책임이 약화되었기 때문인데 그 중심에는 마을 공동체의 붕괴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진로라는 것이 일종의 성공의 사다리를 잘 탈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세상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발견하도록 하는 일종의 수평적 구조를 이루는 데 있어서 마을 공동체만큼 피부에 와 닿는 곳이 없기 때문이다. 


  결국 진로를 생각하면서 이번에 참여했던 포럼이 가르쳐준 것은 사회적 미래에 대한 청사진이 좀 더 사회적 합의 속에서 제시되어야 하며, 현장과 긴밀한 관계성이 정부와 교육기관 사이에 필요하다는 것이다. 내가 해야 할 일은 바로 그 사회적 합의를 이뤄가는데 어떻게 참여하고, 나(우리)의 자녀가 가는 길에 보호자(간섭하는 것이 아닌…)로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다. 한가지 더 첨가한다면 교회내부에서의 합의를 이루는 과정을 만드는 것, 그리고 형제들 안에 존재하는 소수자들의 존재를 기억하고 이해하여 반영하는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