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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e&M

MK들의 국내 대학 입학에 대한 이해 2013 치앙마이 부모교육 강의안

MK들의 국내 대학 입학


1. 대학의 변화

   A. 정부의 개입-교육시장의 안정, 정치적인 목적

      대학입학은 한국 교육의 목적이어서 이에 대한 헤게모니가 있음. 매년마다 변화

   B. 교육시장 개방-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진행

      교육시장의 상업화로 인한 본질의 상실. 교육비 상승과 시장경제에 교육을 맡김

   C. 학생의 잠재력 개발에 더 많은 관심이 있음. (정시보다 수시 비율이 높아지는 이유)

   D. 대학 입학은 일종의 종교.

   E. 교육의 상업화 가속(등록금의 상승)

   F. 기업의 재교육 증가

   G. 선진국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발맞춰갈 듯. 근대교육(컨베어 벨트)의 한계와 교육 통합 시대



2. 앞으로의 추세

   a. 입학사정관제의 유지와 수시비율의 증가

   b. 재외국민 특례입학 축소(12년 특례는 유지)

   c. 재외국민 특례관련 가이드라인(2014) 준비

   d. 국내 대학 비용의 증가

   e. 입시 제도의 유동성은 계속될 것이다.



3. 대학 입학

   A. 정시

      a. 수능성적과 학생부만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것

      b. 수능시험과 입학대학의 조건에 따른 논술 고사가 첨가

      c. 가/나/다군별로 각 1개씩 지원

      d. 정시비율 37.9% (2011년보다 1.4 % 감소)


   
B. 수시

      a. 수능보기전에 대학을 진학하는 방법

      b. 때로는 수능시험 최저학력 기준을 요구하기도 함.   

      c. 수시비율은 계속 증가할 예정.

      d. 정원내(일반전형, 특별전형) 정원외(특별전형)으로 구분

         가. 정원내-일반전형

              ㄱ) 학생부 성적(내신)으로 학생 선발

              ㄴ) 대학별고사 중심은 논술, 면접으로 선발

         나. 정원내-특별전형

              ㄱ) 대학별 특기자, 취업자, 특성화 고교생 등을 대상으로

              ㄴ) 재외국민 특례가 여기에 포함

          다. 정원외-특별전형

              ㄱ) 기초생활, 농어촌, 재외국민/외국인, 특수교육 대상, 탈북자

              ㄱ) 12년 재외국민 특례가 여기에 포함


   
   e. 입학사정관제란?

            각 대학 입학사정관이 학생이 제출한 다양한 전형자료를 활용하여 학생의 잠재력과 소질, 기능성
            등을 파악하고, 각 대학별, 모집단위 별 특성에 따라 핵생을 선발하는 전형.

         가. 사전공지-서류심사-심층면접-최종선발

         나. 자기 주도형 학습자

         다. 포트폴리오, 학교성적, 추천서 등

         라. 특성화 전문화된 과정을 선택. 학생이 좋아하는 것에 빠지도록

         마. 국내학생을 위한(내신 중심) 선발 체제로 보면 좋을 듯


참고 사이트 
  대학 입학정보 
http://univ.kcue.or.kr/portal/Index.do